50대 간호조무사 취업 가능할까

50대 간호조무사 취업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Yes”. 간호조무사로 새롭게 커리어를 개척하고자 하는 40대, 50대, 60대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 데 내가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다녔던 간호학원을 기준으로 60대 간호조무사 취업 현실에 대해서 정보를 나눠보려고 한다.


목차

  • 간호조무사 학원 등록 나이 대
  • 50대 60대에도 간호조무사 자격증 딸 수 있을까
  • 50대 60대 간호조무사 현실
  • 40대 50대 60대에게 간호조무사 추천


50대 간호조무사 취업
이미지 출처: pexels


간호조무사 학원 등록 나이 대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중요한 것은 나이가 아니라 학력 조건이다. 따라서 고등학교 졸업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이 갖춰져 있다면 60대도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딸 수 있다. 나는 내일 배움 카드로 국비 지원을 받아 간호학원 주간 반에 등록했는데 우리 반에는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수강생이 있었다. 총 40명의 수강생 중 50대 60대가 약 10명 정도였다.


50대 60대에도 간호조무사 자격증 딸 수 있을까

60대에도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질문은 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자격 조건이 궁금한 것이 아니라 나이가 많은데 자격증 국가 시험 공부를 잘 따라갈 수 있을지, 공부가 어렵지는 않은지 등이 궁금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하지만 나이가 많다고 해서 공부가 어려울 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으시면 좋겠다. 우리 반에서 나와 함께 공부한 50대 60대 어머님 분들 모두 한 번에 시험에 합격하고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셨다. 공부는 수업 시간에 잘 듣고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 대부분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다.


50대 60대 간호조무사 취업 현실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따려는 사람은 대부분 바로 취업을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간호조무사 일자리가 많고 취업이 잘 된다고 하지만 50대 60대도 현실적으로 가능할까? 아무래도 나이가 많은 신규 간호조무사는 취업할 수 있는 병원이 한정되어 있긴 하다. 예를 들어 60대 신규 간호조무사는 피부과, 성형외과, 치과 등에는 취업이 상대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한방병원이나 요양병원, 소아과 등에서는 오히려 나이가 좀 있는 간호조무사 선생님들을 더 선호한다. 내가 실습을 진행 했던 요양병원의 경우 간호사의 연령보다 간호조무사의 연령대가 훨씬 높았고 대부분의 선생님이 4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자격증을 따고 신규로 바로 입사한 선생님들도 많았고 근무한 지 오래된 베테랑 선생님들도 많았다.

40대 50대 60대에게 간호조무사 추천

나에게 간호조무사 자격증이 있는 사람으로서 40대, 50대, 60대에게 간호조무사를 추천 하냐고 묻는다면 적극 도전해보시라고 권유하고 싶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이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고민하고 있는 이유가 분명 있을 것이다. 경력 단절이나 다른 분야의 일을 하다가 커리어를 전환하고 싶다거나, 고용불안이 있어서 일자리가 풍부한 업계에서 경력을 쌓고 싶다고 한다면 도전할 가치가 충분하다. 다만 대부분의 업무가 사람을 대하는 일이다 보니 사람에게 받는 스트레스는 있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나이든 우리들은 세상에 쉽기만 한 일은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