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수치가 높은 이유와 간수치 정상 범위

간수치가 높은 이유와 간수치 정상 범위, 간은 우리 몸에 들어온 독성 물질을 분해하여 배출하는 해독 작용을 하고 영양소를 저장하여 온몸에 분배하는 역할도 한다. 이렇게 중요한 간의 기능을 나타내는 지표로 알라닌 트랜스아미나제 (ALT)과 아스파르트산 트랜스아미나제 (AST)가 있는데 이 두 가지 효소를 흔히 ‘간수치’ 라고 부른다. 이 간수치의 비정상적인 증가는 근본적인 간 손상이나 질병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목록

  1. 간수치가 높은 이유
    • 간염
    •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
    • 약물 및 독소
    • 기타 요인
  2. 간수치 정상 범위
  3. 간수치 낮추는 방법



간수치가 높은 이유

간염

간염이나 자가 면역 질환은 간수치 상승의 일반적인 원인이다. 간염은 간세포가 파괴되어 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간 질환의 가장 큰 원인이다. A형, B형, C형 간염과 같은 바이러스성 간염은 염증과 간수치 상승을 초래할 수 있다.

간수치 높은 이유와 간 수치 정상 범위를 알아보기 위한 간 사진
이미지 출처: pixabay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 (NAFLD)

간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되는 것이 특징인 NAFLD는 간수치가 높아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질환은 비만, 당뇨병 또는 대사 증후군을 가진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다.

약물 및 독소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물, 항생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등의 특정 약물은 간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간수치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술, 화학 물질, 중금속과 같은 독소에 장기간 노출되는 것도 간 손상을 일으켜 간수치를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기타 요인

기타 간수치 상승의 원인으로는 알코올 남용, 간경변, 자가 면역 질환, 유전적 질병, 간종양 등이 있을 수 있다.

간수치 정상 범위

ALT와 AST, 즉 간수치의 정상 범위는 성별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경우 ALT는 L당 45 U/L 미만, AST는 40 U/L 미만을 정상으로 본다. 여성의 경우는 ALT 34 U/L 미만, AST는 32U/L을 목표로 해야 한다. 그러나 이 수치가 절대적인 것은 될 수 없고 나이, 각자 가지고 있는 의학적 상태 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개인 차가 있을 수 있다.

간수치를 설명하기 위한 간 일러스트 이미지
이미지 출처: pixabay

간수치 낮추는 방법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것은 최적의 간 기능을 유지하는 데 상당히 중요하다. 규칙적인 운동과, 식사, 알코올 섭취 제한, 흡연을 피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각 영양소가 간의 재생과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간수치가 높은 이유와 간수치 정상 범위에 대해 알아 보았다. 간수치는 간 건강의 중요한 지표로 작용하며 간 손상이나 간 관련 질병을 나타내므로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건강한 생활 방식을 선택하고 , 정기적인 건강 검진, 의학적 조언을 따르면 간병증의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으므로 국가 건강 검진은 간 건강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